본문 바로가기
해외축구 칼럼

맨체스터 시티 윙어의 대 변화 스피드왕 제레미 도쿠에 대해 알아보자 #2

by 웨스트윈드 2023. 9. 3.
반응형

안녕하세요 웨스트윈드입니다.
 
오늘은 이번 시즌 프리미어리그 맨체스터 시티로 이적한 엄청난 속도의 제레미 도쿠(Jérémy Doku) 선수는 누구이며?
추국 플레이스타일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는 리포팅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제레미 도쿠

 
그럼 본 포스팅을 끝까지 놓치지 마시고 제레미 도쿠 선수를 알아보자구요!
 

제레미 도쿠는 누구인가?

제레미 도쿠는 2002년생으로 현재 21살의 벨기에 국적의 선수입니다.
 

제레미 도쿠의 프로필

이름: 제레미 도쿠
2002년 5월 27일생 (21세)
국적: 벨기에
키: 173cm, 체중: 66kg
포지션: 윙어
주발: 오른발(양발 모두가능)
소속팀: 맨체스터 시티(2023 ~)

 
 벨기에 국적으로 벨기에 유스팀인 베이스르홋에서 성장하였습니다. 베이스르훗은 벨기에의 스타들인 얀 베르통언, 토비 알더웨이럴트, 나잉골란, 빅터 완야마 등을 배출한 유스팀으로 유명합니다. 
도쿠의 경우 베이스르훗에서 합류 1년만에 국내 유스컵을 들어 올리며 어린 시절부터 존재감을 보여주기 시작했고, 이후 10살이 되던 해 재능을 인정 받아 벨기에 최고 명문 팀인 안더레흐트로 이적하게 됩니다. 어린 시절부터 도쿠는 드리블과 스피드에서 압도적인 선수였습니다. 상대 수비가 따라오는 걸 기다릴 정도로 스피드가 빠르고 드리블러로의 재능이 있던 도쿠는 점점 유럽 전역으로 명성을 떨치기 시작했고, 15세가 되던 해 여러 빅클럽으로의 이적 제의도 빗발치기 시작했죠. 하지만 모든 이적 제의를 거부하고 안더레흐트에서 성장하기로 한 그는 19-20 시즌에 17살의 나이에도 벨기에 프로리그 주전으로 도약하며 점점 더 축구적인 재능을 떨치기 시작합니다. 
이후 2020-21 시즌 2,600만 유로(약 370억)로 프랑스의 스타드 렌으로 이적합니다.
 
스타드 렌 시절에도 드리블러로는 최고의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시즌 중 100번이 넘는 드리블을 성공시키는 등 5대 리그를 넓혀봐도 그의 기록에 대적할 선수는 손에 꼽을 정도였습니다.
 

제레미 도쿠 세레모니

 
그렇다면 제레미 도쿠의 주 플레이 스타일은 어떨까요?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레미 도쿠 드리블러의 재능과 플레이스타일

제레미 도쿠를 표현하자면 속도를 가지고 저돌적으로 전진하는 스페셜 드리블러라고 할 수 있습니다.
22 시즌 이후 온 더볼 상황에서 전진과 거리는 5대 리그에서도 1위의 기록을 가지고 있으며 성공률 또한 매우 높습니다.
물론 드리블의 능력만 있는 것이 아니라 키 패스나 크로스 능력도 어느 정도 갖추고 있어 2022-23 시즌에 83.1%의 패스 성공률을 기록하였고, 세부적인 수치에서도 낮지 않은 기록을 가지고 있습니다.
윙어로써의 재능은 정말 특출 난 선수이며, 킬리안 음바페, 사디오 마네 등 엄청난 선수들과 유사한 플레이 스타일을 지녔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옵타 기준 (좌) 제레미 도쿠 드리블 시도 (우) 제레미 도쿠 드리블 성공률

 
 다만 단점으로는 선수 생활 내내 문제가 되고 있는 낮은 내구성으로 볼 수 있습니다. 2021-22 시즌은 잦은 부상으로 출전 빈도가 절반 정도밖에 되지 않았으며, 많은 선수들이 한번 부상을 겪으면 어려움을 겪는 햄스트링 부위에 잦은 부상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또한 크지 않은 키로 인해 공중볼 경합에서는 다소 아쉬운 모습을 보이며, 드리블러들의 특징인 볼을 끈다는 느낌을 받는 선수입니다. 
 
하지만 필자가 볼떄는 단점보다는 장점이 너무나도 큰 선수이기에 프리미어리그에서도 무난하게 성공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제레미 도쿠 여담

제레미 도쿠는 과거 안데레흐트 시절 많은 빅클럽과 연결되었는데 리버풀의 클롭이 대표적입니다. '제 2의 사디오 마네'가 될 수 있다면서 설득했다는 일화는 유명하고, 킬리안 음바페 역시 도쿠가 스피드에서는 가장 인상적인 선수라고 언급한 바도 있습니다. 
 
이처럼 2022-23 시즌 맨체스터시티가 트레블 이후 리야드 마레즈, 일카이 귄도안 등 주요 선수들이 팀을 떠났지만 올 시즌 더욱더 강력한 우승후보로 뽑히는 점은 새로 영입된 제레미 도쿠와 그바르디올 그리고 이적시장 막판 합류한 마테우스 누네스 등 적절한 포지션에 훌륭한 선수를 영입하였기 때문이죠.
 
그럼 오늘도 웨스트윈드의 EPL 선수리뷰 2번째 시간으로 제레미 도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양질의 축구 정보와 소식으로 찾아오겠습니다.
 
이상 웨스트윈드였습니다.
 

반응형